일괄 처리 시스템 (Batch Processing System) 1세대
1.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
2. 일정량의 데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
3. 반환시간이 늦지만 CPU 유휴시간이 줄어든다.
4. 급여계산, 지불계산, 연말결산 등의 업무에 사용
다중 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 System) 2세대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여러 프로그램들이 같이 입력되어 주기억장치에 적재되고, 이들이 처리장치를 번갈아 사용하며 실행하도록 하는 것.
하나의 CPU와 하나의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2세대
한 대의 컴퓨터를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가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 속도가 매우 빨라 사용자는 독립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
라운드 로빈(Round Robin) 방식
하나의 CPU는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CPU의 전체 사용 시간을 작은 작업 시간량(Time Slice)로 나누어서 번갈아가면서 CPU를 할당하여 각 작업을 처리한다.
시스템의 효율은 좋아지나 개인별 사용자 입장에서는 반응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각 작업에 대한 응답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함.
다중 처리 시스템 2세대
한 대의 컴퓨터에 CPU가 2개 이상 설치되어 여러 명령을 동시에 처리.
하나의 CPU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CPU로 업무 처리 가능.
실시간 처리 시스템 2세대
Real Time Processing System
처리 시간이 단축
처리 비용이 절감
우주선 운행, 교통제어, 은행의 온라인 업무 등에서 사용됨
다중 모드 처리 3세대
일괄 처리, 시분할, 다중 처리,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한 시스템에서 모두 제공
분산 처리 시스템 4세대
여러 개의 컴퓨터들에 의해 작업들을 나누어 처리하여 그 내용이나 결과를 통신망을 통해 상호 교횐되도록 연결 되어 있는 것
'IT지식 > 기초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생명주기]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델 (0) | 2020.02.09 |
---|---|
[소프트웨어생명주기]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0) | 2020.02.08 |
[소프트웨어공학] 사람-노력 관계, 노력 분배, PERT, CPM, Gantt Chart (0) | 2020.02.08 |
[C언어] 몫과 나머지 구하기. 정수를 실수로 형변환 하기. (0) | 2020.02.08 |
[운영체제]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어셈블리어와 어셈블러 (0) | 2020.02.08 |